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MMMM전망 분석과 스테이블 관계

by 호두식 2022. 11. 4.

MMMM전망

MMMM전망

블록체인 기술이 개발이 되면서 그에 관련된 산업은 비트코인과 같은 크립토(암호화폐)를 시작으로 다른 플랫폼들을 하위 어플(dApp)의 방식으로 모아 상업적인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메인 넷이 나오고, 달러나 다른 화폐의 가치를 가지고 그로 인해 다양한 금융 활동을 할 수 있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이 개발되면서 산업을 한 단계 변화시켰습니다. 또한 다음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웹 3, NFT(Non-Fungible Token)가 나와주면서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활동을 할 수 있게 개발되어 산업을 변화시킨 스테이블

크립토 산업은 이렇듯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갈 수 있다 보니, 현재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능성이 있는 플랫폼들을 잘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플랫폼 역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웹 3과 NFT 접목한 플랫폼으로 새로운 개념인 F2O(Free to Own)을 실현하는 프로젝트인 MMMM(Make Music Make Mess)은 현재 국내뿐만이 아니라 글로벌적으로 뮤직 엔터테인먼트 관련 플랫폼들이 겪고 있는 고질적인 유통의 문제와 저작권의 한계를 작곡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음악을 앱에 연결하여 팬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설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F2O(Free to Own) 여기서 F2O 개념이 적용되는데 F2O란 Free to Own의 줄임말로 기존에 블록체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P2E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웹 3 모델을 말합니다. 뜻을 그대로 해석하자면 무료로 얻는다를 말하는데, 기존의 P2E의 NFT들이 대가를 지불하며 구하는 것과 달리 F2O는 철저히 무료로 시작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로 인해 게임이나 플랫폼에 투자된 시간과 노력에 따라서 수익이 결정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참여하는 인원이 늘어날수록 플랫폼의 콘텐츠 퀄리티 상승과 커뮤니티에 기여를 하게 됨으로써 나오는 다양한 리워드 개념의 자산을 개인의 소유로 만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투자한 사람들이 수익을 더 내는 구조가 아닌, 얼마나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고 노력하는지에 따라 수익의 양이 결정되는 평등함이 시작인 플랫폼입니다. MMMM 구조 MMMM(Make Music Make Mess)는 F2O 모델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바로 웹 3을 기반으로 하는 노래방 앱을 통하여 이용자들과 아티스트 간의 새로운 연결 고리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이것을 현재는 크리에이터-Fi로 명명하는데 게임 파이(Game-Fi)가 가지는 특징과 크리에이터들의 창작활동을 융합한 프로젝트로 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즐기며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소비해 보상받는 MMMM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이용자들은 MMMM 앱을 통하여 노래를 부르며 플랫폼을 즐기고,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소비라는 것은 금전적인 소비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윈윈(Win-Win) 하는 관계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용자들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데 대한 리워드나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만큼의 보상을 받게 되고, 아티스트는 콘텐츠를 자신의 음악이나 콘텐츠를 이용하게 되어 받는 보상으로 인해 더 양질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MESS 토큰 MMMM의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축 토큰인 KET 토큰과 MESS 토큰이 있습니다. KET 토큰은 거버넌스 토큰으로 총 5억 개의 물량이 발행된 토큰으로 플랫폼 내에서 거버넌스 회의를 통한 방법이나 거래소에 상장되면 수익으로 낼 수 있는 구조를 취합니다. 다음은 MESS 토큰으로 앱 내에서 무제한 공급되는 토큰으로 내가 플랫폼에 활동하고 기여되는 정도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는 토큰입니다. 차후에 KET 토큰으로 스왑이 되는 방향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랫폼의 이름 역시 Make Music, Make Mess 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MMMM의 속에서 유틸리티적이고 다양한 역할을 MESS 토큰이 할 것입니다. 또한 유저들의 토큰 리워드 중 10%는 곡 원작자와 저작권 보유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기부되는 수익을 통해 더욱 양질의 음원과 콘텐츠가 올라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MMMM MIC DOLL NFT 또한 MMMM에는 프리 미팅을 할 수 있는 NFT가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 돌 NFT(MIC-DOLL NFT)입니다. 마이크 돌 NFT는 토큰 수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유저들이 자신이 선택한 전략에 따라 노래, 스테이 킹, 길드 구축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유저들은 MMMM의 자체, 타 마켓 플레이스에서 마이크 돌 NFT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을 통해 얻은 MESS 토큰을 통하여 마이크 돌 NFT를 업그레이드를 하여 속성을 향상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또한 F2O의 성격답게 이 NFT는 온전히 소유자에게 귀속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NFT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재량권이 소유자에게 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마이크 돌 NFT를 가진 분만 MMMM 앱의 초기 버전(베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마이크 돌을 통하여 이를 가진 유저들은 베타 버전에서 즐겁게 노래를 부르며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마이크 돌 NFT는 MMMM DAO의 멤버십 패스카드의 역할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지속적인 커뮤니티를 빌드 업하는데 도움을 주고 거기에 따른 리워드도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베타 버전이 나오면 토큰을 미리 획득할 수 있게 되고 토큰, 경품 에어드롭, 기타 이벤트 추첨 자격과 같은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고 합니다. MMMM NFT 프리민 팅 일정! 또한 이번에 11월 7일~13일 사이에 화이트리스트에 한하여 프리 미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격이 무료라는 것이 참 메리트 있기 때문에 참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총공급량은 6,000개이고 재단 수량은 1,000개, 화이트리스트에게 5,000개의 NFT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은 추후에 공지가 된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디스코드 채널에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이트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트위터와 디스코드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보시는 분들도 늦지 않았으니, 디스코드 채널을 통하여 화이트리스트가 될 기회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트위터에 간단한 미션 등을 통하여 화이트리스트를 자격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댓글